잘못 보낸 카톡 지워줘! 카톡 흑역사 안녕~
사회
잘못 보낸 카톡 지워줘! 카톡 흑역사 안녕~
  • 박세라
  • 승인 2018.09.10 10: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카톡 잘못 보냈어요 ㅜㅜ 죄송합니다" 카카오톡 메시지를 잘못 보내서 놀랐던 경험 한 번쯤은 있으셨죠이미 보낸 카톡은 잘못 보내도 지울 수 없어서 불편했는데요앞으로 카톡을 잘못 보내서 사과하는 일이 없어질지 모릅니다카카오톡에 이미 보낸 메시지를 지우는 기능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잘못 보낸 카톡 이제 취소할 수 있다
9월 5일 카카오톡이 보낸 메시지 삭제 기능을 추가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카카오톡에서 자신이 보낸 메시지를 지울 수 없었던 건 아닙니다. 그러나 내가 보낸 메시지를 지워도 자신의 화면에서만 없어졌습니다. 다른 사람의 화면에는 보낸 메시지가 그대로 남았습니다. 이제 내가 보낸 메시지를 상대방이 읽기 전에 지울 수 있습니다. 보낸 메시지 삭제 기능을 언제부터 사용할 수 있는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카카오톡은 현재 이 기능을 테스트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나중에 카카오톡 앱 업데이트를 통해 메시지 삭제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왜 이제야 만든 거니 ㅜㅜ 카톡 메시지 삭제 기능 만든 이유?
예전부터 많은 사람이 카카오톡에 ‘보낸 메시지 삭제 기능’을 원했습니다. 사실 카카오톡은 보낸 메시지를 지울 수 있는 기술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기술을 실제로 사용할지 말지 오랫동안 고민했습니다. 카카오톡은 메신저에서 하는 대화도 실제 대화와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실에서는 한 번 내뱉은 말은 다시 주워 담을 수 없죠. 카카오톡은 이런 이유로 보낸 메시지 삭제 기능을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카카오의 이런 고집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바로 인터넷 사용자의 ‘잊힐 권리’ 때문인데요. 잊힐 권리는 인터넷에 자신이 쓴 글, 사진, 영상을 지워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카톡 사용자들은 잊힐 권리는 주장하며 ‘보낸 메시지 삭제 기능’을 요구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경쟁 메신저보다 한발 늦은 카카오
다른 모바일 메신저는 이미 '보낸 메시지 확인 전 삭제 기능'이 있습니다. 미국 메신저 왓츠앱은 메시지를 보내고 7분 안에 메시지를 지울 수 있습니다. 물론 상대방이 읽지 않은 메시지만 지울 수 있습니다. 네이버 메신저 라인은 이 기능을 작년부터 추가했습니다. 메시지를 보내고 24시간 안에 상대방이 확인하지 않으면 메시지를 지울 수 있습니다. 영국 텔레그램은 보낸 메시지를 지우는 것에서만 그치지 않습니다. 보낸 메시지 내용을 고칠 수 있는 기능까지 있습니다.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기능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A: 카톡 잘못 보내서 당황했던 경험이 있었는데. 이런 기능이 생긴다니 완전 환영입니다.

B: 범죄에 이용될까 걱정이네요. 욕하고 성희롱하는 카톡 보냈다가 메시지 지우면 없어질 수도.

C: 카톡 메시지를 보냈다가 지웠어도 카카오톡 서버에는 대화 기록이 남았으면 좋겠어요. 카톡이 범죄 증거 자료로 많이 사용되니까요. 

다른 포스터 보기

포스터를 클릭하시면 NEWS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