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항서는 어떻게 베트남의 히딩크가 되었나
문화
박항서는 어떻게 베트남의 히딩크가 되었나
  • 박세라
  • 승인 2018.08.29 10: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아시안게임 베트남 vs 시리아 경기에서 작전 지시하는 박항서 감독 / 사진=뉴시스

8 29일 한국과 베트남 축구 대표팀이 아시안게임 4강전에서 만납니다특히 베트남 축구를 지도하는 박항서 감독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베트남이 처음으로 아시안게임 4강에 올랐기 때문입니다베트남 사람들은 박 감독을 베트남의 히딩크국민 영웅으로 부릅니다베트남은 원래 아시아 축구에서 약한 팀으로 유명했습니다그러나 박 감독이 베트남을 지도하면 완전히 다른 팀이 됐습니다박항서 감독이 1년 만에 베트남 축구를 성장시킨 비밀은 무엇일까요

딘흐 트롱 선수의 발 마사지하는 박항서 감독 / 사진= 딘흐 트롱 인스타그램 캡처

선수들에게 발 마사지까지..아빠 같은 리더십
박 감독은 경기장 밖에서 아버지처럼 선수들을 챙깁니다. 베트남 축구 선수 딘흐 트롱은 SNS에 동영상을 올렸습니다. 동영상에는 박 감독이 마사지 기계로 선수의 발을 정성스럽게 주물렀습니다. 딘흐 트롱은 ‘선수들을 몹시 사랑하는 감독님’이라고 글을 썼습니다. 박 감독이 얼마나 선수들을 아끼고 사랑하는지 보여주는 장면이었습니다. 박 감독은 경기가 끝나고 선수들을 하나하나 안아줍니다. 박 감독은 베트남어를 못하지만 말보다 행동으로 선수들을 격려했습니다. 베트남 선수들은 박 감독을 아버지처럼 따랐습니다.   

거리에서 축구 응원하는 베트남 국민들/ 사진=뉴시스

베트남 선수들 배려하는 맞춤 처방 
베트남 축구팀은 원래 체력이 약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박 감독은 선수들의 체력이 약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선수들의 몸이 작을 뿐이라고 했습니다. 박 감독은 베트남 선수들이 체지방과 상체 근육이 부족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박 감독은 선수들에게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먹였습니다. 밥보다 고기를, 쌀국수 대신 우유를 먹게 했습니다. 또 일주일에 4~5번, 하루 30~40분 동안 상체 운동을 시켰습니다. 또 선수들에게 항상 체력이 강하다는 자신감을 줬습니다. 
 
베트남은 더운 나라라서 사람들이 새벽 5시에 일어나 오전 6시에 출근합니다. 또 아침을 일찍 시작하기 때문에 낮잠 자는 문화가 있습니다. 점심시간에 직원들에게 낮잠 시간을 주는 회사가 많습니다. 박 감독은 이런 베트남 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였습니다. 선수들의 훈련 시간을 아침 일찍 당기고 낮잠 자는 문화도 인정했습니다.  

2008년 박항서 감독과 히딩크 감독의 만남 / 출처=뉴시스

주변 사람에게 배우고 활용하는 능력 뛰어나 
박 감독은 히딩크 감독과 함께 한국 축구 대표팀 코치로 일했습니다. 박 감독은 뉴시스 인터뷰에서 히딩크 감독에게 많은 것을 배웠다고 했습니다. “어떤 상황이 생겼을 때 어떻게 헤쳐나가는지 아직도 기억난다. 2002년 히딩크 감독과 같이 생활하면서 느낀 점들을 적어뒀다. 그런 것들을 다시 보면서 힌트를 찾았다”고 말합니다. 
 
박 감독이 고마워하는 사람 중 하나는 이영진 코치입니다. 이 코치는 박 감독이 베트남으로 가자고 했을 때 조건 없이 함께 갔습니다. 박 감독은 이영진 코치가 큰 도움이 된다고 했습니다. “대회를 준비하면서 많은 문제가 생긴다. 이 코치는 그 모든 걸 다 생각하고 준비한다”며 칭찬했습니다.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4강에서 맞붙게 된 김학범 한국 대표팀 감독과 박항서 베트남 대표팀 감독 / 사진=뉴시스

▼ 베트남 축구 영웅이 된 박항서 감독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A: 박항서 감독 원래 코치로 일할 때도 선수들에게 참 잘했죠. 2002월드컵 때 황선홍 선수가 골 넣고 가장 먼저 박항서에게 달려갔으니까요.

B: 각자 자기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애국자! 응원합니다!

C: 이번 한국과 베트남 경기에서 누가 이길지 기대되네요. 어느 쪽이 이겨도 멋진 승부가 될 것 같아요. 

다른 포스터 보기

포스터를 클릭하시면 NEWS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