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새우 먹을수록 지구가 더 뜨거워진다?
과학
수입 새우 먹을수록 지구가 더 뜨거워진다?
  • 박세라
  • 승인 2018.08.23 10: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랙타이거 새우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블랙타이거 새우는 검은색과 노란색 띠가 번갈아 있는 새우입니다블랙타이거 새우는 20~30cm 길이에 무게가 200~300g이나 되는 왕새우입니다이 새우는 맛도 좋고 가격도 싸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블랙타이거 새우는 주로 동남아시아나 아프리카에서 자랍니다최근 한국에서도 블랙타이거 새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그런데 블랙타이거 새우를 먹을수록 환경이 파괴된다는 사실 아시나요

맹그로브 숲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블랙타이거 새우는 어쩌다 자연파괴 범인이 됐을까
블랙타이거 새우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새우 중 하나입니다. 1년에 770,000톤의 블랙타이거 새우가 식품으로 만들어집니다. 그 가치가 미국 돈으로 36억 5000만 달러나 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많은 블랙타이거 새우를 만들기 위해서는 양식장이 필요합니다. 양식장은 인간이 강이나 바다에서 물고기, 미역, 김, 조개 등을 기르는 곳입니다. 보통 어부가 바다에서 자연적으로 자란 새우를 잡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잡은 새우는 양이 적고 비쌉니다. 양식장에 새우를 키우면 싼값에 많은 새우를 얻을 수 있죠. 이 때문에 세계 여러 지역에서 새우 양식장이 늘고 있는데요. 문제는 새우 양식장을 만들기 위해 맹그로브 숲을 없앤다는 사실입니다. 
 
지구를 살리는 숲 맹그로브

맹그로브는 열대 지방 물가에서 자라는 나무입니다. 줄기와 뿌리로 숨을 쉴 수 있죠. 또 맹그로브 숲은 물고기, 새, 거북이 등 동물들이 사는 둥지가 됩니다. 이 나무는 홍수가 일어났을 때 피해를 줄여줍니다. 맹그로브의 뿌리는 흙과 영양분이 바다로 쓸려 내려가는 것을 막아주죠. 지구에 이산화탄소가 너무 많아지면 여러 문제가 생깁니다. 공기가 오염되고 지구의 온도가 뜨거워집니다. 이산화탄소가 많아지면 환경파괴도 점점 빨라지죠. 맹그로브는 공기와 물을 깨끗하게 만드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맹그로브 숲은 1년에2280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맹그로브 숲은 지구의 허파, 공기청정기라는 별명을 갖고 있습니다.  

태국의 새우 양식장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수입 새우 즐겨 먹을수록 사라지는 맹그로브 숲
맹그로브 숲 1만 제곱미터를 없애고 새우 양식장을 만들면 어떻게 될까요? 이산화탄소가 평균 1472톤이나 생길 것으로 예상합니다. 1년에 양식장에서 잡히는 새우는 0.5톤 정도입니다. 지난 50년 동안 세계 맹그로브 숲의 30~50%가 사라졌습니다. 지금 같은 속도라면 100년 뒤에 맹그로브 숲이 아예 사라질지도 모릅니다. 게다가 새우 양식장은 5년이 지나면 쓸모가 없어집니다. 새우 양식장 바닥에 진흙이 쌓이고 독성이 강한 물질이 생깁니다. 이 때문에 같은 자리에 새우를 계속 기를 수 없습니다. 인간이 수입 새우를 먹을수록 지구는 더 망가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 환경파괴를 부르는 수입 새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A: 환경파괴를 블랙타이거 새우 탓으로만 볼 수 없겠네요. 결국 인간이 자연의 적이군요.

B: 단순히 블랙타이거 새우만 문제일까요? 흰다리새우도 양식장에서 기르잖아요. 양식장에서 얻은 새우는 다 환경파괴의 원인이라고 봅니다. 

C: 고기도 이산화탄소를 엄청 만든다고 해서 새우 많이 먹었는데 ㅜㅜ 점점 먹을 게 없어지네요. 

다른 포스터 보기

포스터를 클릭하시면 NEWS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