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돌이 푸 영화 중국에서는 못 본다?
국제
곰돌이 푸 영화 중국에서는 못 본다?
  • 박세라
  • 승인 2018.08.10 10: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곰돌이 푸, 행복한 일은 매일 있어> 책 표지 / 사진=뉴시스

곰돌이 푸는 1926년 영국 밀른 작가가 만든 동화책의 주인공입니다. 1977년 디즈니가 이 동화를 만화로 만들고 푸는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그런데 세계에서 사랑 받는 캐릭터 곰돌이 푸가 중국에서 금지됐습니다올해 디즈니에서 만든 곰돌이 푸 영화를 중국에서 볼 수 없다는데요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영화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 포스터 / 사진=네이버 영화

곰돌이 푸를 좋아하시나요?
올해 한국에서 곰돌이 푸의 말과 그림을 담은 책이 인기였습니다. 푸는 꿀을 좋아하는 곰입니다. 행동이 느리지만 사랑스러운 성격을 갖고 있죠. 푸는 어려운 상황에서 힘과 용기를 주는 말을 합니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10월 한국에 곰돌이 푸 영화가 나옵니다. 영화 제목은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입니다. 주인공 크리스토퍼 로빈은 어릴 때 곰돌이 푸와 늘 함께였습니다. 푸는 로빈에게 비밀을 말할 수 있는 친구였습니다. 어른이 된 로빈은 어느 날 푸를 다시 만납니다. 영화는 로빈이 푸와 함께 모험을 떠나는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곰돌이 푸는 중국에 무슨 잘못을 했나

곰돌이 푸가 환영받지 못한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중국입니다. 영화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는 중국에서 볼 수 없습니다. 중국 정부가 푸 영화를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중국 정부는 푸 영화를 금지한 이유를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시진핑 중국 주석 때문에 곰돌이 푸 영화가 금지됐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문제는 2013년 한 장의 사진에서 시작했습니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함께 걷는 모습이었는데요. 한 네티즌이 이 사진에 푸와 티거가 걸어가는 그림을 붙여 인터넷에 올렸습니다. 이 사진은 중국 SNS 웨이보에서 엄청나게 화제가 됐습니다. 시진핑 주석의 몸매가 곰돌이 푸와 닮았기 때문입니다.

시진핑 주석이 미국에서 오바마 대통령을 만났을 때와 푸와 티거가 함께 걸어가는 그림 비교 / 사진=뉴시스

표현의 자유 억압받는 중국의 현실 드러나
보통 정치인이라면 푸 캐릭터를 사용해 좋은 이미지를 줄 수도 있었을 겁니다. 그러나 시진핑 주석은 곰돌이 푸와 자신이 닮은 걸 싫어한다고 알려졌습니다. 푸가 시진핑 주석을 우스꽝스럽게 만들고 비판하는 캐릭터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결국 시진핑 주석과 곰돌이 푸가 같이 나온 사진은 삭제됐습니다. 중국 인터넷에서 시진핑과 푸라는 단어를 함께 검색할 수 없습니다. 작년부터 중국 채팅앱 ‘위챗’에서 푸의 그림이 사라졌고요. 웨이보에서도 푸를 이야기하는 글이 없어졌다고 합니다.

▼ 곰돌이 푸 영화 금지한 중국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A: 푸가 더 기분 나빠할 것 같은데. 귀여운 애랑 비교한 게 어디냐 솔직히.

B: 시진핑 비판을 감시하는 중국 정부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네요. 안타깝습니다. 

C: 지도자를 비판하는 문화는 세계 어느 나라에 있죠. 그걸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독재자나 다름없어요. 

다른 포스터 보기

포스터를 클릭하시면 NEWS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