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걱정 해결할 수 있을까?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알아보기
경제
집 걱정 해결할 수 있을까?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알아보기
  • 박세라
  • 승인 2018.07.10 10: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도대체 내가 살 집은 어디에 있을까?
청년들이 겪는 가장 어려운 문제 중 하나는 집을 구하는 건데요. 
비싼 집값과 월세 때문에 힘들어하는 청년들이 많죠.  
최근 정부가 청년들을 돕기 위해 새로운 제도를 발표했습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혼부부와 청년을 위한 집이 더 많이 생긴다
7월 5일 정부는 신혼부부와 청년들을 위한 집을 많이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비싼 집 때문에 청년들이 결혼을 못 하는 일이 없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정부는 신혼부부를 위한 집을 10만 개로 늘리겠다고 했습니다. 청년을 위한 집도 27만 개까지 늘리겠다고 했습니다. 신혼부부와 청년들은 주변 집값보다 싸게 나라에서 지은 집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라에서 만든 집을 신청하려면 꼭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청약통장입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청약통장은 나라에서 만든 집을 사거나 빌릴 때 필요한 통장입니다. 정부는 청년들만 가입할 수 있는 청약통장을 만들었습니다. 매달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금액을 정해서 저축할 수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일반 청약통장보다 이자가 2배 이상 높습니다. 보통 10년 동안 매달 10만원씩 청약통장에 저축하면 1200만원이 모입니다. 일반 청약통장은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이자로 약 200만원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들이 집을 구할 돈을 더 쉽게 모을 수 있도록 나라에서 돕는 것입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나도 가입할 수 있을까?
만 19세 이상부터 만 29세까지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 1년에 버는 돈이 3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신청하는 사람과 그 가족들까지 자기 이름으로 된 집이 없어야 합니다. 이미 다른 청약통장이 있다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신청할 수 있는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올해 7월 안에는 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A: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다른 청약통장보다 이자가 2배 높다니 좋은 기회네요. 그런데 가입 조건이 너무 까다로워요. 

B: 30대는 청년이 아닌가요? 만 29세까지만 신청할 수 있다니 안타깝네요. 집 없는 30대가 얼마나 많은데..

C: 나이가 되도 1년에 3000만원 이상 버는 청년들은 가입이 안 되네요. 한 달에 250벌어도 월세에 생활비까지 내면 집 살 돈이 안모여요 ㅜㅜ 

다른 포스터 보기

포스터를 클릭하시면 NEWS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