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기호로 안전한 플라스틱 구분하는 법
과학
플라스틱 기호로 안전한 플라스틱 구분하는 법
  • 박세라 기자
  • 승인 2018.04.04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라스틱 제품에 써 있는 기호로 안전한 플라스틱인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크게 7가지 숫자로 구분해 그 종류가 나눠집니다. 
 

1 PET 또는 PETE

원래 이름은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입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플라스틱 종류로 페트라고 적혀진 병입니다. 일반 물병이나 음료수병이 페트로 만들어집니다. 페트는 열에 닿으면 몸에 나쁜 화학 성분이 나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페트병을 계속 사용하면 세균이 자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번 사용하면 다시 쓰지 말고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2 HDP 또는 HDPE   

고밀도 폴리에틸렌으로 불리는 플라스틱 종류입니다. 아기 장난감, 딱딱한 세제통으로 쓰입니다. 몸에 나쁜 화학성분이 따로 없습니다. 열에 강해서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3 PVC 또는 V

PVC는 폴리염화비닐이고 부드러운 플라스틱 종류입니다. 과일 포장 팩이나 비닐랩을 만들 때 PVC를 사용합니다. 호르몬에 나쁜 영향을 주는 독성 화학물질이 있습니다.  
 

4 LDPE

LDPE는 저밀도 폴리에틸렌입니다. 비닐봉지나 비닐장갑, 휴대폰 보호필름 등을 만들 때 쓰입니다. LDPE는 썩지 않아 재활용이 어려운 플라스틱입니다.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적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PP 

PP는 폴리프로필렌입니다. 플라스틱 컵, 지퍼백, 반찬통, 자동자 부품을 만들 때 쓰입니다. 높은 열에도 쉽게 녹지 않기 때문에 전자레인지에 넣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PS

플라스틱 숟가락, 포크, 과자 포장에 많이 사용합니다. 열을 가하면 암을 일으키는 물질이 나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이나 음료를 오랫동안 보관하면 좋지 않습니다.
 

7 OTHER

앞에 나온 플라스틱 종류가 아닌 모든 플라스틱 종류를 말합니다. OTHER에 속한 플라스틱 중 몸에 나쁜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PC는 폴리카보네이트라고 불리는 플라스틱 종류입니다. PC는 튼튼하고 잘 깨지지 않아 스마트폰 케이스로 많이 쓰입니다. 그러나 PC에서 나온 물질이 높은 열에 닿으면 위험한 화학물질이 나옵니다. 이 화학 물질이 몸에 들어가면 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아기들은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라이탄으로 불리는 플라스틱은 최근에 개발된 신제품입니다. 트라이탄은 OTHER에 속해 있지만 몸에 나쁜 화학물질이 없습니다. 

 

다른 포스터 보기

포스터를 클릭하시면 NEWS로 연결됩니다.